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창업지원포털
바쁜 직장인들이 추가 수입을 위해 부업이나 창업을 많이 고려하고 있습니다. 기존 직장생활을 유지하면서도 추가 수익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다양한 부업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떤 부업을 하고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1. 스마트 스토어/온라인 스토어
스마트 스토어나 온라인 스토어는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고, 유동적인 시간 활용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나만의 제품이 있는지/없는지, 재고를 유지할 것인지/재고 없이 운영할 것인지, 나만의 판매 페이지를 운영할 것인지/온라인 몰에 입점하여 운영할 것인지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쿠팡의 경우, 재고 없이 주문을 받으면 주문 및 배송을 시작하는 형식으로 진행할 수 있고 마진율도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10~20%를 확보할 수 있어, 초보 온라인 마켓 진입자에게는 추천할만한 부업입니다.
2. 무인아이스크림 사업
무인창업에는 정말 다양한 업종이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이외에도 무인카페, 무인문구점, 무인편의점, 무인 애견용품점, 무인 밀키트 판매점, 무인 과일가게까지! 인건비가 높기 때문에 해당 비용을 줄이는 것을 컨셉으로 한 무인 매장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 중 단연 진입장벽이 낮고, 재고 관리가 쉬운 것이 무인 아이스크림점 입니다. 특히 아이스크림의 경우, 유통기한이 없기 때문에 재고 관리가 수월합니다. 초기 투자비용이 낮고, 관리가 용이하여 초보자가 진입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위치 선정 등의 상권분석이 선행되지 않은 창업은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철저한 위치 선정이 중요합니다.
3.에어비앤비
최근 핫한 공간대여업의 대표주자, 에어비앤비입니다. 월세로 주택을 임대하여 운영할 경우, 적은 투자금 대비 높은 수익률로 잘 알려져있는 에어비앤비는 현재 새로운 국면에 놓여있는 단계입니다. 바로 승인받지 않고 운영되는 모든 에어비앤비가 25년 하반기에는 에어비앤비 홈페이지 노출이 되지 않게 하겠다는 에어비앤비 업체의 선언 때문입니다. 에어비앤비가 비교적 쉬운 창업으로 여겨지는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마케팅을 몰라도, 마케팅에 힘쓰지 않아도 어느 정도 수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는 바로 에어비앤비 사이트에 업로드를 하면 에어비앤비 사이트에서 마케팅 및 판매로 이어지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